경맥

수태음폐경

가. 폐경의 순행

수태음폐의 경맥은 중초(中焦) 위부(胃部)에서 시작 향하(向下)하여 표리관계가 되는 대장(大腸)을 락요(絡繞)하고, 다시 대장에서 반전상행하여 위(胃)의 상구(上口)인 분문부를 연한후 상향(上向)하여서 횡격막을 통과하며 폐장(肺臟)에 입속(入屬)한다.

다시 폐를 따라 올라가며 기관(氣管) 후두(喉頭) 및 모든 폐계(肺系)을 돌고, 후두부(喉頭部)에서 횡출(橫出)하여 액와(腋窩) 즉 겨드랑이의 하면(下面)으로가서 상비내측 (上臂內側)을 따라 하향(下向)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과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전면 (前面)으로 내 려가 주와에 이르고 전비내측요측연을 따라 완후 요골경상돌기의 내측하렴 촌구(寸口 )를 둘으고 수어복(手魚腹) 위 어제(象際) 연변을 따라 무지 요측의 말단에서 끝난다.

그 일조분지(一條分支)는 완후 (緩后) 즉 팔목뒤 요골경상돌기 상방에서 분출하여 손등(手背)을 향하여 시지 요측 말단으로 가서 수양명 대장경과 접경된다

나. 폐경의 해설

  1. 폐2경은 폐장, 인후, 기관, 호흡 계통의 전체 기능을 조절한다. 폐의 주임무는 호흡에 의하여 기를 발생시킨다 하였으니, 장부의 기능과 순환기에도 큰 영향이 미친다. 폐경이 허한즉 호흡이 부족하며 불통하고, 폐실인즉 천만증(喘滿症)이 생긴다.
  2. 폐와 대장은 표리(表裏)의 관계이므로 상호 기능을 유지한다. 그러므로 폐의 병을 대장경에서 치료하고, 대장의 병을 폐경에서 치료한다.
  3. 폐허의 반응은 대장경에서 나타나고, 대장 허의 반응은 폐경에서 나타난다.
  4. 호흡기병인 비강, 인두, 후두, 기관, 기관지병을 치료한다. 이것을 기도라고 한다. 기도는 공기의 통로인데, 흡기로써 습도, 온도를 조절하여 폐를 보호한다. 먼지나 이물을 제거하며 발설을 하고 냄새 맡는 후각 작용을 한다. 후두에 계속되어 식도의 앞을 내려와서 제 5흉추의 높이에서 기관지로 나뉜다.
    길이는 약 10cm이다. 폐는 흉강내에 있고 반원 추상이며, 우폐는 3엽(상, 중, 하)이고, 좌폐는 상하 2엽이다. 폐는 외호흡을 통해 가스교환을 한다. 폐에서 이루어지는 외호흡과 전신의 조직에서 행하여지는 내호흡이 있다. 호흡은 1분간 16∼20회 (평균 18회. 성인 기준), 신생아는 40∼35회, 수면시 호흡수가 적으며, 여러 가지 요인으로 변동이 많다. 이외에 폐경은 흉강, 흉막, 견부의 병을 다스린다. 그리고 피부병과 위를 다스리며 음성을 주장한다.
  5. 폐실증에는 열결, 척택, 공최, 중부혈이 요혈이며, 폐허증에는 태연, 열결, 경거, 중부

다. 폐경의 허실 구별

  1. 폐허는 대장실에서 구별한다.
  2.  폐실은 다음과 같다.
  • 가. 공최, 척택, 중부의 압통
  • 나. 제4지의 이상
  • 다. 신실, 삼초, 소장실도 폐실에 해당된다.
  • 라. 알레르기 질환, 류머티즘 질환도 폐실에서 온다.
폐의 허실증상
1) 폐가 실증인 경우

폐실(肺實)은 음실증(陰實證)이며, 간혹 신실증(腎實證)과 겸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신은 폐가 서로 상생(相生)이기 때문이다. 폐실이면 대장허이다.

폐실(肺實)일 경우에는 중부(中府)에 강한 과민 압통이 폐유(肺兪)에도 나타난다. 주로 우측에서 많이 발생하나 심한 기침, 기관지 천식,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염, 흉통, 요골신경통, 견배통, 폐렴, 피부 통증, 빈혈증, 백내장, 두통, 극심한 삼차 신경통, 협심증, 복통, 신장결석, 근육 경련, 안면신경 경련 등등에 특효이다. 특히 폐실이면 간허가 되므로 간혹 간보방을 함께 쓰는 것도 좋다

2). 폐(肺)가 허증(虛症)인 경우

폐허증(肺虛證)은 양실증(陽實證)에 속하며, 대장실 폐허로서 양실증의 대표적인 처방이다. 맥박이 느리고 무력할 때에 많이 쓰이고, 또는 폐보방과 대장사방을 합방해서 쓰면 효과가 대단히 강력하다. 이 폐허는 좌측으로 일어나는 예가 많다.

체증, 소화불량, 피로감, 두통, 정신 황홀, 정신 몽롱, 현기증, 피부 건조, 피부병, 연주장, 늑막염, 폐결핵, 건 기침, 갑상선 종대, 말초의 혈액순환 장해, 언어쇠약, 무기력, 신경과민, 고혈압, 동맥경화, 비듬이 많은 것, 발기력 부족, 좌측 견갑통, 요통, 양실 중풍, 간장병, 장의 질병,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등등 모든 양실증에 대단히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