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맥

수궐음심포경

가. 심포경의 순행

수궐음심포경맥은 흉중에서 시작하여 우선 심포에 통속하고, 향하 횡격막을 통과하여 상, 중, 하의 삼초와 연락된다.

일조분지는 흉부를 따라 천출하여 옆구리 즉 협늑에 분포하고, 액하의 3치부위에 이르러 또 상향하여 액좌하면에 달한후, 상완 안족을 따라 수태음폐경과 수소음심경의 중간에 분포되며, 주와의 중앙으로 진입된다. 하향하여 전완에 이른다.

전완의 장장근건과 요측완굴근건의 중간을 주행하여 손바닥 속 즉 수장중로 진입한다음, 중지 내측을 따라 중지의 끝 중충에서 끝난다.

또 다른 일조분지는 손바닥 속의 노궁에서 갈라져 무명지 척측을 따라 무명지 즉 네째손가락 끝까지 연장된다.

나. 심포경 해설

  1. 심포경은 심경에 대하여 상화의 경락으로 모든 심장 계통의 질병과 순환기계 병을 조절한다.
  2. 심포경은 삼초경과 음양 표리의 관계를 갖고 있고 서로 기능을 유지하고 있다. 삼초허의 반응은 심포경에서 나타나고, 심포허의 반응은 삼초실에서 나타난다
  3. 적응증
    심포는 상화로서 심병을 보조해 주는 기관이다. 고전에서는 심은 군주지관이므로 심병일 때는 먼저 심포를 치료하고, 그래도 되지 않으면 심경맥을 치료하라고 되어 있어서, 심병의 주요 치료 경락이므로 심주라고도 한다.
    또 심포는 희락의 즐거움이 나오는 곳이라고도 한다. 실제는 심포라는 장기는 없으나, 대체로 심낭, 심장 주위의 대동 정맥이나 관상동맥 (심장 자체 영양 혈관)이라고 하나, 어느 것이 정확한 것인지 확실치 않고, 분명한 것은 심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적응증도 심장과 대동소이하다.
    ① 심, 소장의 병
    ② 삼초계통의 병
    ③ 정신병, 희락의 병
    ④ 심, 흉, 복부병
    ⑤ 폐병, 한열병, 흉통, 횡격막 질환에 이용한다.
    ⑥ 혈액순환 장애, 혈압병, 중풍 등에 이용.
    ⑦ 심경과 대동소이하다.

다. 심포의 허실 구별

1. 심포허는 삼초허에서 구별하고, 심포실은 다음과 같다.
  1. 단중의 압통.
  2. 태릉, 내관, 간사, 곡택의 통증
  3. 궐음유, 고황의 압통
  4. 양실증의 반응
  5. 제2지와 중지의 상처
  6. 대략 좌병은 심실이 많고, 우병은 심허가 많다.
2. 심포의 허실 증상
1). 심포 실증

심포실은 양실증으로서 심실증과 거의 비슷하다. 그리고 심포실 삼초허이다. 특히 이것은 극심한 심통, 협십증, 제 4~5흉추 부근의 통증,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는 다던가 두통, 고혈압, 상충, 피로감, 동맥경화, 요통, 신경통, 디스크, 피부병 등등에 좋다. 심포실인 경우에는 양쪽 젖꼭지 중간의 단중혈에 과민 압통점이 발생된다.

  1. 내관 압통, 단중의 압통.
  2. 실하면 심통이 되고 허하면 심번증이 나타난다
2). 심포 허증

심포 허증은 신실증에 속하며, 심허증과 비슷하다. 삼초실 심포허이므로 배꼽밑의 2촌 되는 석문혈의 과민 압통이 삼초실 심포허이다. 심포허의 증상과 적용도 심허와 같다.